티스토리 뷰

반응형

우연히 삼성 파운드리 포럼이 대면으로 열린다는 것을 알게 됐다. 매년 하는 행사이지만 코로나 때문에 한동안 비대면으로 진행해왔다.


https://semiconductor.samsung.com/kr/event/foundry-events-2022/

 

삼성 파운드리 포럼 2022 & SAFE 포럼 2022 | 삼성반도체

삼성 파운드리 포럼과 SAFE 포럼 2022에서 삼성 파운드리의 비전, 트렌드, 최신 기술을 공유합니다. 오프라인으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에 지금 등록하세요.

semiconductor.samsung.com



공식 홈페이지를 보니 올해는 10월 초부터 미국, 독일, 일본에서 이미 진행했었고, 서울에서 제일 마지막으로 10월 20일 인터콘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미리 등록하면 무료로 입장 가능하고, 현장에서도 등록이 가능하다. 이건 무조건 가줘야지..
포럼은 당일 오후 1시부터 시작했다. 12시 전에 봉은사역에 내려서 코엑스몰에서 점심을 먹고 인터콘티넨탈 호텔로 향했다. 입장 전에 몰에서 점심 먹고 오라고 장소 선정을 이렇게 한 듯하다. 인터콘티넨탈 호텔이 크게 보여서 찾아가기도 엄청 쉬움.



호텔 입구에서부터 지하로 내려가라고 자세히 안내해줬고.

12시 10분쯤이었는데 북적북적 사람이 꽤 많았다.




등록데스크가 따로 있었고, 데스크가 붐비지 않도록 별도 키오스크를 마련했다. 미리 등록한 이메일로 받은 바코드를 찍으면 명찰을 프린트해준다. 그래도 사람들이 데스크로 많이 감..




명찰 뒤에는 친절하게 세션 시간표가 쓰여있다. 제일 관심 있는 세션은 Process technology와 Advanced heterogeneous integration! 삼성 파운드리의 파운드리 공정과 패키징 기술 로드맵을 보여줄 것 같다.




핑거푸드 종류도 굉장히 많았다. 배는 부르지만 시작 전에 한 두 개 먹어주었다. 맛도 역시 괜찮음. 그리고 일회용 접시나 컵은 사용하지 않았다. 조금 무겁고 불편했지만.. 환경을 생각해서 이렇게 세팅한듯하다.



파트너사들의 부스도 마련돼있었다. 각 업체별 부스로 가면 어떤 서비스를 하고 있는지 설명을 해주셨고, 선물도 주셨다. 칩 설계 플랫폼부터 패키징까지 삼성 파운드리 관련 다양한 파트너사들이 참여했다.



입장 시간이 돼서 명찰에 있는 바코드를 찍고 입장~!
파란 조명과 함께 엄청나게 큰 디스플레이로 꾸며져 있었다. 자리에는 사람들이 꽤 꽉 찼다.



발표할 때 사진 촬영은 금지라고 해서 아쉬웠다. 아무래도 기술 관련 혹은 투자 현황 및 계획 등 기밀일 수 있는 내용이 있기에 그런가 보다.
어드밴스드 공정인 10 나노급 이하는 물론 8인치 공정 (성숙 공정 혹은 28nm 이상 급. PMIC, CIS, Analog 등. 삼성은 이걸 스페셜티 공정이라고 명한다.)  로드맵뿐 아니라 정확한 수치는 아니지만 전반적인 투자 계획을 알 수 있었다.


PC, 서버뿐 아니라 차량까지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포트폴리오도 어필했다.  또한 파트너사인 Cadence와 FuriosaAI의 연사도 있었다. FuriosaAI는 삼성 파운드리를 이용해서 AI반도체 칩을 생산한 우리나라 팹리스 회사다.
세션이 모두 끝나고 기다리던 래플 이벤트! 포럼 참석도 무료인데 선물까지 주다니! QR코드 링크로 들어가서 명찰에 있는 네 자리 숫자를 입력해서 참여했다.




선물은 하만카돈 스피커, Z Flip4 등 4개 정도였다. 당첨된 분들.. 축하합니다.

집에 와서 풀어본 선물들. 특히 포럼이 끝나고 나서 모두에게 줬던 삼성 무선 충전기. 참관만 했는데도 주는 선물 퀄리티가 괜찮고, 실제로 유용하게 쓸 것 같다. 감사합니다. 삼성! 그리고 친절하게 설명해준 파트너사 분들이 주신 선물도 잘 쓰겠습니다.


 

반응형

'전시 & 세미나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CES2023 D-3 (1부) 라스베가스 도착  (1) 2023.01.12
CES2023 프리뷰  (0) 2022.12.27
SEMI 회원사의 날 행사  (0) 2022.10.04
KPCA Show 2022 관람 후기 (2부)  (2) 2022.09.28
KPCA Show 2022 관람 후기 (1부)  (0) 2022.09.23